본문 바로가기

4월 5주의 국내외 메이저 놀이터 순위트SW 관련 동향을 모아 정리하였습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기사 내용 중 굵게 표시된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세계 최대 오픈소스 개발자 플랫폼 깃허브(GitHub)에서 메이저 놀이터 순위트한 ‘이노베이션 그래프(Innovation Graph)’에 따르면 233만 명 이상의 개발자와 20만 개 이상의 조직이 깃허브를 기반으로 개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한국 개발자들이 업로드한 코드 건수는 660만 건, 보유 리포지토리는 680만 개를 넘어섰으며, 가장 활발히 협업(코드 전송(Git Push)과 풀 리퀘스트(Pull Request) 기준으로 분석)한 국가는 미국, 일본, 홍콩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깃허브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선 인도의 개발자수가 5년만에 4배 이상 증가하는 폭발적인 성장을 보였으며 브라질과 한국의 순위 상승도 눈에 띄었다고 분석하였습니다.

[참고기사]

김택완 KOSSA 회장 “오픈소스, 쓰는 것 넘어 ‘참여’해야 한국 SW 경쟁력 산다”(데이터넷 )
디지털 전환(DX) 시대, 소프트웨어(SW) 개발에 있어 오픈소스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미 SW 개발 현장에서 오픈소스는 필수 불가결한 요소로 자리 잡았으며, 기업의 혁신과 성장을 견인하는 핵심 동력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한국오픈소스협회(KOSSA)는 국내 오픈소스 생태계 활성화와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김택완 KOSSA 회장은 국내 기업들은 단순히 오픈소스 커뮤니티 활용에 그치는 게 아니라 주도적인 커뮤니티 참여를 통해 기술 주도권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픈AI, 터미널에서 사용하는 오픈 소스 코딩 도구 ‘코덱스 CLI’ 출시(AI타임스)
오픈AI가 인공지능(AI) 모델을 사용자의 코드 및 컴퓨터 작업과 직접 연동할 수 있는 오픈 소스 코딩 도구를 터미널 환경용으로 선보였다. 이 도구를 통해 사용자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대신 명령줄 인터페이스(CLI)를 활용해 텍스트 기반으로 AI 모델을 조작할 수 있다. 오픈AI는 16일(현지시간) 터미널에서 로컬로 실행되는 경량형 오픈 소스 코딩 에이전트 ‘코덱스 CLI(Codex CLI)’를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 Open UP -

맨 위로
맨 위로